맵툴 Vision Blocking Layer(VBL)과 Light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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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늘은 VBL과 Light에 대해서 간략하게 포스팅한다.
먼저 Light 이다.
Edit Token으로 가서 Config의 Has Sight를 체크하고 Normal로 놓는다.
이것은 PC의 시력이 얼마나 좋은지를 나타낸다. D&D를 예로 들자면 Dark Vision이 있을테고 겁스같은 경우는 적외선 시각같은 것도 있을 것이다
(여담이지만 적외선 시각은 구현하기 무척 힘들 것 같다. 그 구현법은 나도 잘 모르겠다).
그 뒤에는 토큰을 우클릭 하고 Light Source에서 적당한 조명을 찾는다.
GURPS 란이 없다고 당황하지 말라. 저건 내가 추가한 것이고, 원래는 D20이랑 Generic 밖에 없다.
여기까지 하면 PC는 이제 적절한 광원을 갖췄다고 할 수 있다.
참고로 PC가 만든 이동 가능한 빛의 구체도 저런 식으로 광원 설정을 쥐어줄 수 있다.
그 다음은 VBL의 서문 에 대해 설명해보기로 한다.
위의 메뉴에서 저 빨간 네모 쳐진 눈깔이 바로 VBL이다
VBL을 클릭하면 네모, 폴리 라인, 다이아몬드 X자 등등 여러가지 모양이 있다
나는 네모를 택했다.
좌클릭 한 뒤 커서를 움직이면 도형이 그려지고, 다시 한번 좌클릭하면 픽스된다.
아까 그것 대로 놓았더니 저렇게 네모가 그려졌다.
폴리 라인은 어떨까? Draw Poly line VBL 메뉴를 클릭하자. 이것도 역시 좌클릭 할 수 있지만, 내가 그린 것 처럼 ? 모양을 한 번에 그리고 싶다면 우클릭으로 한 점에서 끊고 다시 그 점에서부터 시작하며 그릴 수 있다. 그런 다음 마지막으로 좌클릭 하면 도형이 그려진다.
이렇게.
Shift를 누르고 VBL을 적용하면
지워진다.
VBL에 대한 본격적인 소개로 들어가서
자 이런 맵이 있다고 치자. VBL 레이어를 깔아놨다.
상자를 잘 뒤집어 쓸 것처럼 생긴 남자는 랜턴을 들고 있고, 반경 2m가 밝아진다.
이 상태에서 "light source 줬고 has sight 줬는데 왜 안돼!" 하면 안된다!
토큰을 클릭하고 ctrl+shift+O를 해야 한다(더 자세한 것은 아래 참조).
그럼 PC의 시점은 이렇게 된다. 이건 GM 뷰이고
이렇게 해서 플레이어 시점에서 보면 GM이 보는 것과는 다르게 딱 시야가 적용되는 만큼만 보인다.
만약 뭔가 이상하게 된다면 Map-Vision-Night 로 적용한 뒤에 다시 해볼 것.
자 여기로 이동하면 띠용? 원래 조명이 저기 있었다가 캐릭터와 같이 5칸만큼 움직였는데 조명은 그냥 그대로 있다.
이럴때는 Ctrl+Shift+O 누르면 조명이 업데이트 된다(Only currently visible)
가끔 이런 노가다를 하면 생각보다 재밌는데(예를 들면 기둥에 가려져서 적의 정체를 잘 알 수 없다거나) 솔직히 쌩 노가다고 저런게 좀 과다해지면 메모리가 우수수 깨져나간다.
오늘은 여기까지.